‘後光效果’一考, <검도로 얼굴을 포장하고 디자인...>(73)
<얼굴이란?
얼굴이란 우리말의 의미는
"얼"은 영혼이라는 뜻이고,
"굴" 은 통로라는 뜻이 있습니다.
멍한 사람을 보면 얼빠졌다라고 합니다.
죽은 사람의 얼굴과 산 사람의 얼굴은 다릅니다.
기분 좋은 사람의 얼굴과
아주 기분나쁜 사람의 얼굴이 다릅니다.
얼굴의 모습은
우리의 마음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사람의 얼굴은 마치
영혼이 나왔다 들어왔다 하는 것처럼 바뀝니다.
그러기에 변화무쌍한 것이 얼굴입니다.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6초 정도라고 합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외모, 표정, 제스처가 80%를 차지하고
목소리의 톤, 말하는 방법이 13%,
그리고 나머지 7%가 인격이라고 합니다.
"표정이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 고 합니다.
표정과 감정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사람의 얼굴 근육은 80개로 되어 있는데
그 80개의 근육으로 7000가지의 표정을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신체의 근육 가운데
가장 많이 가지고 있고 가장 오묘한 것이
바로 우리의 얼굴입니다.
그래서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인상이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인상은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이처럼 시시때때로 변화되어지는 것...
우리의 모습이겠지요?
또한 변화될 수 없는 것도 우리들의 모습이겠지요?
얼굴이란 우리말의 의미는
사랑이 잘 통하는 얼굴,
영혼이 잘 통하는 얼굴,
생명이 잘 통하는 얼굴,
기쁨이 잘 통하는 얼굴,
감사가 잘 통하는 얼굴,
희망이 잘 통하는 얼굴,
이런 얼굴을 가지고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작자미상)
대인간관계에서 인상(印象)처럼 중요할까?
사회심리학에서 자주나오는 인지이론의 하나로 후광효과(後光效果, hallo effect)가 있다. 이를테면 첫인상(얼굴)이 후광이되어 이후의 대인평가에 파급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첫인상에 현혹되어, 첫눈에 반해, 결혼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이른바 무언가 눈에 씌어가지고(devil effect) 결혼에 이르는 과오(?)를 초래하는 경우이다. 오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후광효과에 공을 들인다. 그래서 인상관리에 들이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첫인상효과’를 위해 ‘화장술’은 물론 ‘성형수술’이 중학생에까지도 이르고 있다니...그 사회적 비용도 엄청나지만 국민건강의 새로운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이 현실이다.
특히 면접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의 ‘인상관리(얼굴만들기)’는 필사적이다.
‘판사도 미인에게 약하다’ - 신체적 매력의 후광효과는 재판에도 미친다는 실험결과가 있단다. 모의재판 결과, 죄질이 같은 두 여인이었지만 미인에게는 형량이 가벼웠단다. 그러나 아름다움(외모)을 역이용한 여인에게는 가중처벌(역효과)이 있었음도 유념해야할 사실이다.
얼굴,...어떻게 관리할까?
포장이 잘되고 디자인이 좋은 상품은 잘 팔리지 않던가?
그대의 얼굴...검도로 포장하고 디자인하라!
‘사랑으로, 영혼이 통하는, 생명을 중시하며, 기쁨으로, 감사하는, 희망을 나누는 칼...’
...이런 칼(검도)로 가꾸어진(수련된) 얼굴,
...그대 얼굴에 누가 현혹되지 않겠는가?
후광이 비칠 지어다!